티스토리 뷰

정책

K패스, 출퇴근길을 더 경제적으로

트렌디쥴리 2024. 1. 22. 08:14
반응형

 

 

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도시 이동 수단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, K패스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획기적인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. 국토교통부가 주도하는 이 이니셔티브는 단순한 정책 변화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. 모든 사람이 대중교통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고 비용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입니다. 오늘은 일상의 출퇴근을 바꾸고 도시 여행 방식을 개선할 K패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.

 출퇴근길 변화

 

2024117- 우리나라의 대중교통 이용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입니다! 최근 국토교통부는 20245월부터 K패스 프로그램을 조기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. 원래 7월로 예정되어 있던 이 계획은 국민들의 출퇴근 시 경제적 부담을 크게 덜어주기 위한 조치로 앞당겨졌습니다.

 

K패스란 무엇인가요?

 

케이패스는 대중교통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여행 경비를 대폭 환급받을 수 있는 획기적인 교통카드시스템입니다.. 이 제도에 따라 승객은 다음 달에 월 교통비의 일정 비율(일반 사용자 20%, 청소년 30%, 저소득층 53%)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K패스의 주요 혜택

 

비용 절감: 월평균만 원 정도의 대중교통비를 지출하는 사람이 케이패스를 이용하면 최대 14천 원(일반 사용자), 21천 원(청년층), 37천 원(저소득층)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받으면 절감액은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.

 

사용 편의성: 마일리지 환급을 위해 출발지와 도착지를 기록해야 하는 현행 '알뜰교통카드' 제도와 달리, 케이패스는 지출액에 따라 환급이 이루어지므로 여정을 추적할 필요가 없어 절차가 간소화됩니다.

 

낮은 사용 기준: 최소 사용 요건이 월 21회에서 15회로 낮아져 출퇴근이 잦은 분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고가의 교통수단 포함: K패스는 일반 시내버스와 지하철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. 이제 수도권광역급행철도(GTX-A)와 고속버스와 같은 고가의 교통수단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참여 확대: 참여 지자체가 176곳에서 189곳으로 늘어나 명실상부한 전국 단위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.

 

K패스는 어떻게 받나요?

 

현재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카드를 새로 발급받을 필요 없이 케이패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. 신규 사용자는 5월부터 K패스 공식 홈페이지(korea-pass.kr),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또는 11개 참여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신한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
현대카드 삼성카드 비씨카드
국민카드 농협카드 티머니
이동의 즐거움 디지비유페이  

경제적인 교통수단을 향한 한 걸음

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K패스가 전국적으로 대중교통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며, K패스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내비쳤습니다. 정부는 지자체와 협력하여 지역 맞춤형 K패스 사업을 개발하여 지역 주민의 혜택을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.

 

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(044-201-5082)로 문의하면 됩니다.

 

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더 저렴하고 편리하게 출퇴근할 수 있도록 하는 이 혁신적인 이니셔티브에 대한 더 많은 소식을 기대해 주세요.

 

출처: 정책 뉴스, www.korea.kr

 

동탄에서 수서 까지 단 19분 만에 이동가능한 GTX A노선에 관한 내용을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.

 

 

 

반응형

'정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024년 무이자 학자금 대출  (5) 2024.02.16
건강 생활 실천 지원금  (36) 2024.02.01